Project
두 도시 이야기: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 Ⅱ, 김해

7 1/2 프로젝트는 『두 도시 이야기: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』(2017.7.21–9.3, 아르코미술관, 서울) 전시의 틀 안에서 1945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인도네시아 두 나라의 근현대사에 숨겨진 역사적 파편들을 재구성하였다. 이야기는 두 나라가 우연히 혹은 필연적으로 공유하는 평행적 근현대사의 경험을 발견하면서 시작되었다. 2017 년의 서울 전시는 2018년 김해(2018. 3. 8 – 3.29, 김해문화의전당)로 이어진다. 그리고 3 월 김해 전시는 같은 해 9월과 10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이어진다.

 

김해 전시

• 기획: 오선영

• 어시스턴트 큐레이터: 이스말 문타하, 안데쉬 토모

• 참여 작가: 마크코 쿠수마위자야 & 루작도시연구센터 ( 자카르타) 믹스라이스 (서울) 슬기와 민 (서울) 이르완 아흐멧 & 티타 살리나 (자카르타) 자티왕이 아트 팩토리  & 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 (자티왕이) 최선아 (부산, 베를린) 티모데우스 앙가완 쿠스노 (족자카르타) 포럼 렌텡 (자카르타)

• 비디오 공모 참여자: 쩐드러 버하두르 타망, 쉬래스터 러매스, 하리 어디카리, 디판드러 아디카리, 샐빠 앙치링,

• 전시 가구 제작: BSK Wood Works

• 사운드·영상 설치: 아트케이

• 전시 진행: 김혜미, 허재현, 유지은, 자얀띠 메가사리, 안소현, 전승연, 율리아 아수뚜띠 세까르디아띠

A

슬기와 민, 「공룡」, 각 70 × 70 × 200 cm; 3점, ‘ 에어 간판’에 디지털 인쇄, 2018

 

B

최선아, 「가야토기」, 244 × 734 cm, 인화지 위에 포토그램, 2018

 

C

쩐드러 버하두르 타망, 쉬래스터 러매스, 하리 어디카리, 디판드러 아디카리, 샐빠 앙치링, 「 두 도시 이야기」, 6’60”, 비디오, 2018

 

D

이르완 아흐멧 & 티타 살리나, 「통화」(通花), 2’29”, 영상 설치, 2017

 

E

이르완 아흐멧 & 티타 살리나, 「메시지 이동」, 5’30”, 워크숍, 영상 설치, 2018

 

F

믹스라이스, 「믹스플룻」, 가변크기, 워크숍, 설치, 2018.

 

G

최선아, 「경계(들)—자카르타, 서울, 김해」, 1,764 cm / 1,179 cm / 942 cm, 설치, 2018

 

H

포럼 렌텡, 「후융 영화 셀렉션 1943–1950」, 비디오, 2018

• 후융, 「오스트레일리아를 향한 부름」, 흑백, 사운드, 31’00”, 1943

• 후융, 「베리타 필름 인도네시아 No. 3」, 흑백, 사운드, 9’00”, 1945–1949

• 후융, 「프리다」, 흑백, 사운드, 63’00”, 1950

 

I

티모데우스 앙가완 쿠스노, 「에델바이스」, 12’16”, 영상 설치, 2018

 

J

이르완 아흐멧 & 티타 살리나, 「꽃 외교」, 2’29”, 영상 설치, 2018

 

K

마르코 쿠수마위자야 & 루작도시연구센터, 「 나의 작은 회상록」, 텍스트, 책, 슬라이드, 영상 설치, 2018

 

L

자티왕이 아트 팩토리, 「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: 이것은 실제 삶의 아카이브다」, 가변크기, 복합 매체 설치, 2018

 

L-1

자티왕이 아트 팩토리, 「자프 TV」, 영상 설치, 2018

• 마하디카 유다 & 모하마드 파우치, 「 와룽커피」, 15’25”, 비디오, 2011

• 세룸, 「나팔 만들기」, 9’35”, 비디오, 2011

• 세룸, 「자물쇠 기와 만들기」, 5’37”, 비디오, 2011

 

L-2

자티왕이 아트 팩토리, 「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: 비디오 아카이브 셀렉션 1」, 영상 설치, 2018

• 자티수라 마을 비디오, 「고추나무 키우기」, 6’43”, 비디오, 2012

• 자티수라 마을 비디오, 「TNI & 식품안전」, 9’30”, 비디오, 2014

• 자티수라 마을 비디오, 「녹색경찰」, 7’07”, 비디오, 2012

 

L-3

자티왕이 아트 팩토리, 「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: 비디오 아카이브 셀렉션 2」, 영상 설치, 2018

• 디토 유오노, 「와카레」, 1’55”, 비디오, 2016

• 아리디나 그레스티아완, 「자랑조사」, 32’36”, 비디오, 2016

 

L-4

자티왕이 아트 팩토리, 「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: 리빙 아카이브」, 가변크기, 아카이브 설치, 2018

• 리빙 아카이빙 확인서: 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 공식 행사 자료들 수집 확인서

• 리빙 아카이빙 지도: 빌리지 비디오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16개의 자티왕이 마을

• 리빙 아카이빙 직인과 큐레이터 신분증: 모든 행사 관련 확인서에 직인을 찍고 자료를 수집. 실제 마을 주민들에게 신분증을 발급하여 아카이브 자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함.

• 큐레이터 베너: 리빙 아카이빙에 참여한 큐레이터들(마을 사람들)

• 리빙 아카이브 비디오: 참여한 큐레레이터의 비디오 초상화